본문 바로가기
사랑방/대학생기자단

"티비에서도 그러던데요?" '노필터' 방송 언어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들 - 강민주 기자

by 한글문화연대 2023. 7. 14.

“티비에서도 그러던데요?” ‘노필터’ 방송 언어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들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강민주 기자

minju97531@naver.com

 

 

한 학생이 교사의 ‘이지(理智)적이다’라는 칭찬을 ‘easy적이다’로 알아듣고 자신을 ‘쉽게 보는’ 것 같아 속상해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는가? 2년 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였던 이 일화는 청소년의 문해력에 많은 누리꾼의 걱정을 자아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에도 ‘사흘/나흘’, ‘심심한 사과’, ‘금일/익일’ 등과 관련된 일명 ‘엠지세대’의 문해력이 화제가 되면서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언급되었다.

 

그중에서 방송 프로그램의 부적절한 언어 사용은 아이들의 성장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불필요한 영어 자막 사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프로그램당 영어 자막 노출 횟수가 평균 68.2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에 비해 20건 넘게 증가한 수치이다. ‘런닝맨’, ‘더글로리’, ‘이태원 클라쓰’, ‘일타스캔들’, ‘나는 솔로’ 등 유명한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의 제목도 외국어나 외래어로 이루어진 사례가 많았다.

출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카드 뉴스

 

어느 프로그램이든 연령 제한은 있다. 그러나 텔레비전이라는 매체 특성상 부모의 엄격한 제재가 가해지지 않는 이상 연령 제한이 지켜지는 일은 거의 없다. 어렸을 적부터 불필요한 외래어와 외국어를 남발하는 방송을 보고 자란 아이가 ‘이지적이다’라는 말을 ‘easy적이다’라고 알아듣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연스레 성장기 아이들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늘어났고,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졌다. 2021년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영유아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묻는 질문에 ‘코로나19로 인해 언어 노출 및 발달 기회가 감소했다’는 의견이 74.9퍼센트로 2위를 차지했다. 특히 학부모들은 코로나19로 아이들의 미디어 노출 시간이 증가한 것이 언어 발달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초등학생 동생을 둔 한 20대 여성은 “동생이 코로나로 인해 학교도 안 가고 집에만 있으니 텔레비전을 비롯한 미디어를 접하는 시간이 급속도로 증가했다”며 “실제로 텔레비전에 나오는 ‘헬스에 미친 듯이 열중하는 사람’을 뜻하는 단어 ‘헬창’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깜짝 놀란 적이 있다”고 말했다.

출처: 동아일보

 

 

방송 프로그램의 제목과 자막에서 외래어나 외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통역이나 홍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어린이는 텔레비전을 통하여 많은 것을 보고 습득한다. 아이들은 어른과 비교해 사고와 행위의 준거가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아 주위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으며 모방성이 강하다. 텔레비전은 수용이 용이하고 일상화되어 있기에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가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지금, 모든 방송 프로그램은 더 이상 텔레비전에 국한되지 않는다.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방송 프로그램의 장면은 ‘클립 영상’으로 ‘유튜브’에 올라가 삽시간에 퍼진다. ‘유튜브’의 월간 실사용자 수가 2023년 5월 기준 4,100만에 육박한 현재, 방송 프로그램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서운 기세로 커지고 있다. 이에 여러 논문에서도 하나같이 우리 사회가 경각심을 가지고 방송 언어 속 외래어와 외국어를 우리말로 순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