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공문)

[공문] 인플루언서 검색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십시오

by 한글문화연대 2020. 2. 18.

받는 이 네이버 기업윤리상담센터


함께 받는 이 


제목  ‘인플루언서 검색’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십시오.


1. 네이버의 우리말글 사랑을 바랍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의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 검색’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주십시오. 네이버는 국내 으뜸의 검색 누리집으로서 사용자에게 쉽고 빠른 검색을 제공하며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검색 이름을 이해가 어려운 외국어로 만들면 그간의 정체성과 방향에 맞지 않습니다.


4. ‘인플루언서’는 나이가 적은 세대에서 쓰이는 신조어입니다. 신조어는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나 이해할 수 있지 보편적으로 쓰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외국어의 발음을 한글로 옮겼을 뿐이기에 온전한 우리말이라 할 수 없습니다. 외국어가 아닌 다듬어진 우리말이 정착하는 데에는 인터넷 매체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네이버는 우리말에 대해 스스로가 가지는 영향력과 기업의 사회적 윤리를 다시 고민하여 검색 이름을 ‘영향력자 검색’ 또는 ‘유명인물 검색’ 등의 쉬운 우리말로 바꾸기를 요청합니다.


5. 위에 대한 네이버의 의견을 2020년 2월 27일까지 성실히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끝.



--------------------------------------

이메일 전송 내용

- 제보 대상의 이름이나 소속 조직을 기재해주시면, 더 정확한 조사가 가능합니다.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의 간사 김치현입니다.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의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제보 대상은 언제, 어디서 어떤 문제를 일으켰는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네이버는 최근 '인플루언서 검색'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쓰인 '인플루언서'라는 말은 신조어로 누리소통망(SNS)에서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사회에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그러나 신조어인만큼 보편적인 네이버 이용자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고 빠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는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법규 및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회사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가 상충될 때는 사회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내세웁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경영활동의 최우선 판단 기준으로 여기며,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만들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그러나 외국어 발음을 한국어로만 옮긴 신조어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일은 대한민국 국어이자 사회적 가치가 뚜렷한 한글을 훼손하는 행위입니다. 특히 언어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이 큰 검색 매체로서 그 책임은 막중합니다. 이러한 외국어의 무분별한 사용을 자제하고 이해하기 쉽고 많은 사람들이 편히 쓸 수 있는 우리말로 서비스 이름을 수정하기를 요청합니다.


- 제보 대상이 그러한 문제를 저지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네이버가 정보통신 업체이니 만큼 대중의 유행에 민감해야 한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유행을 선도하고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윤리 또한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내게 일어난 일이라서, 외부인에게 들었음. 내가 직접 보거나 들은 일, 소문으로 들었음, 직장 동료에게 들었음, 우연히 문서/파일을 보다가 알게 되었음)

기사와 네이버를 이용하며 접했습니다.


- 이 문제가 얼마나 계속 되었나요? (한번, 일주일, 1-3개월, 3개월-1년, 1년 이상)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고칠 시간이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 귀하는 해당 회사와 어떤 관계인가요? (회사 구성원, 파트너사, 일반대중, 밝히고 싶지 않음)

네이버를 즐겨 이용하는 한 이용자이자,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 이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내용과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네이버는 국내 으뜸의 검색 누리집입니다. 네이버가 끼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에 대해 귀사가 가지는 영향력과 기업의 사회적 윤리를 다시 고민하여 검색 이름을 ‘영향력자 검색’ 또는 ‘유명인물 검색’ 등의 쉬운 우리말로 바꾸기를 요청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