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티비에스와 함께 하는 <우리말 고운말>

9월 2일 방송 <우리말 고운말>

by 한글문화연대 2020. 9. 2.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국어문화원연합회, 티비에스와 함께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사업을 펼칩니다. 9월 1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에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에서 어려운 공공언어, 교통용어 등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 소개합니다.

추석·한글날 특집방송에서 '우리말 문제풀기'도 할 예정이니 매일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을 잘 들어주세요!


방송 제목: 티비에스(TBS FM 95.1) <우리말 고운말>

방송 기간: 9월 1일~11월 30일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오전 11:56~11:58


<9월 2일 방송 내용>


 스타트업→새싹 기업, 신생 기업, 창업 초기 기업

 유니콘 기업→거대 신생 기업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은 사단법인 국어문화원연합회, 한글문화연대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말 고운말>, 아나운서 강지연입니다.


이제는 혁신과 창의력이 곧 성공의 열쇠가 되는 시대입니다. 이런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을 흔히 ‘스타트업’이라고 부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생겨난 용어라 이렇게 외국어 그대로 쓰곤 하는데요, 우리말로는 ‘새싹 기업’, ‘신생 기업’, 또는 ‘창업 초기 기업’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보다는 새싹 기업이라는 말이 훨씬 친근하게 다가오지 않나요?


신생 기업의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를 넘어서면 ‘유니콘 기업’이라고 부릅니다. 즉, 우리 돈으로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 새싹 기업을 말하는 건데요, 상장도 하지 않은 기업의 가치가 그런 어마어마한 규모에 달하는 것은, 마치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란 뜻입니다. 물론 이런 비유적 의미도 재미있지만, ‘거대 신생 기업’이라는 우리말로 쓴다면 뜻을 더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겠죠.



☞ 방송 듣기


☞ 티비에스로 가기



※본 내용은 TBS와 한글문화연대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자 © TBS, 한글문화연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