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785

by 한글문화연대 2020. 8. 21.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85
2020년 8월 20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우리말 이야기] 황그리다 - 성기지 운영위원

진정되어 가는 줄만 알았던 코로나19 감염증이 무서운 기세로 다시 퍼져 나가고 있다. 우려했던 대로 교회 예배와 거리 집회, 갖가지 모임 등을 통한 집단 감염이 주 요인이라고 한다. 코로나19 2차 확산에 대한 공포가 온 나라로 번져 나감에 따라 그 빌미가 되었던 몇몇 사람들은 크게 지탄 받고 있다. 우리말에 “욕될 만큼 매우 낭패를 당하다”는 뜻으로 쓰이는 낱말이 바로 ‘황그리다’라는 말이다.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황그렸으니 국민들이 분노할 만하다.”라고 사용할 수 있다. 무대에서 공연하던 배우가 큰 실수를 저지르고 “울면서 황그리는 걸음으로 무대 뒤로 뛰어 들어갔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행동이 단정하지 못하고 수선스럽고 거친 사람을 ‘왈짜’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전염병 방역 당국을 황그리어 깊은 늪에 빠트린 사람들 가운데에는 몇몇 왈짜들이 눈에 뜨인다. 이 왈짜들 가운데서도 참 유별난 ‘별짜’가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별짜는 뭇사람들과는 다른, 별스러운 짓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별스러운 짓이 개인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것이라면 지탄 받아 마땅하다. 별짜의 다른 얼굴이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을 부리는 ‘몽짜’가 아니기만을 바랄 뿐이다. 지금은 온 국민이 마음과 힘을 하나로 모아 전례 없던 재앙에 맞서 싸워 나가야 할 때이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말 다듬기] 오너 리스크 → 기업주 위험

오너 리스크 → 기업주 위험

‘오너 리스크’의 쉬운 말로 ‘기업주 위험’ 선정-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

‘오너 리스크’라는 외국어를 다듬은 말로 ‘기업주 위험’이 뽑혔다. 7월 20일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에서 공공기관이나 언론이 쓰는 어려운 외국어인 ‘오너 리스크’를 다듬기로 정하고 논의를 거쳐 8월 10일부터 사흘간 투표한 결과다.

‘오너 리스크’는 회장이나 대주주와 같은 총수를 뜻하는 ‘오너(owner)’와 위험, 손해 위험 등을 의미하는 ‘리스크(risk)’의 합성어이다. ‘오너 리스크’는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총수의 잘못된 판단이나 불법행위로 인해 기업이 해를 입는 것을 말한다. 빅뱅의 승리가 버닝썬 사태에 연루되면서 그가 대표이사였던 아오리에프앤비(현 팩토리엔)는 매출이 급락하고 결국 파산절차를 밟게 된 것도 ‘오너리스크’의 예에 해당한다....>더 보기

대상어

제안어

오너 리스크

기업주 위험

용례

◎ 위기의 한국타이어, 오너리스크에 '휘청'
→ 위기의 한국타이어, 기업주 위험에 '휘청'

◎ "승리, 매출 감소 책임" 소송 ... 오너리스크 피해 인정될까?
→ "승리, 매출 감소 책임" 소송 ... 기업주 위험 피해 인정될까?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마침]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 오름마당

2020년 8월 18일 일요일, 서울 동교동 '청년문화공간주(JU)동교동' 5층 니콜라오홀에서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 오름마당이 열렸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오기 어려운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보도록 하였고 현장에는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을 포함해서 모두 23명이 왔습니다.


*들어오기 전 체온을 재고 출석부를 썼습니다. 손소독제를 두어 틈틈이 손을 소독하거나 씻도록 권고하였고 행사를 하는 동안 마스크를 꼭 쓰도록 했습니다.


작년까지 '우리말 사랑 동아리'라는 이름으로 활동해오던 중·고등학생 동아리가 올해부터 '우리말가꿈이푸른'으로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이번 오름마당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못 온 학생들을 위해 최초로 오름마당 생방송을 시도했습니다. 첫 시도라 미흡한 점이 많았음에도 오름마당이 끝날 때까지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름마당의 첫 순서로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그 후 우리말가꿈이푸른 활동에 대한 안내가 있었습니다.

염광고등학교 동아리 바로세움의 최영빈 학생이 대표로 강단에 섰고, 다같이 우리말가꿈이푸른으로서 우리말과 한글을 지키고 가꾸는 일에 힘쓰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선서 후에는 1기로 선정된 11개 동아리에게 맡김 보람을 수여했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유튜브, 제목만 보고 우리 영상인지 알 수 있나요? - 백승연 기자


최근 누구나 영상을 제작해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가 대유행이다. 기존에는 소수의 제작자가 올린 영상을 시청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주를 이뤘다면 점점 영상을 직접 만들어서 참여하는 능동적인 생산자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일상을 기록하는 영상들이 늘어났다. 생산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영상의 내용도 다양해지면서 유튜브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영상 제작자도 증가하고 있다.


 영상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범위도 넓어졌다. 핸드폰 조작에 능숙한 젊은 층뿐만 아니라 유소년, 노년 시청자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 넓은 사용자층과 많은 사용자로 짐작할 수 있듯이 대중에게 끼치는 유튜브의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이렇게 우리 일상에 깊숙이 들어온 영상 매체에서 생산되는 우리나라 영상에 외국어가 과도하게 사용되면서 잘못된 언어문화가 퍼질 우려가 있다....>더 보기

언어 장애인을 향한 언어폭력
- 곽태훈 기자


언어 장애인에게 폭력적인 속담


“너 왜 아무 말도 안하고 꿀 먹은 벙어리가 됐어?” 


 위 문장을 보고 아무렇지 않거나 거부감 없이 사용하고 있다면 언어습관을 되돌아봐야 한다. 속에 있는 생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 ‘꿀 먹은 벙어리’는 예로부터 전해오던 속담이지만 계속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벙어리’가 언어 장애인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기 때문이다.


 두산동아에서 발간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언어폭력을 ‘말로써 온갖 음담패설을 늘어놓거나 욕설, 협박 따위를 하는 것’, 그리고 ‘상대방의 인격을 무시하거나 자아 개념을 손상시키는 모욕적인 말’이라고 정의한다. 이에 따르면 벙어리는 다른 사람의 인격을 무시하는 낱말이라서 언어폭력에 해당한다. 따라서 청각 기관이나 발음 기관에 탈이 있어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을 일컬을 때는 벙어리 말고 ‘언어 장애인’ 혹은 ‘농아’라는 표현을 쓰는 게 적절하다. 또한, ‘꿀 먹은 벙어리’라는 표현은 ‘말문이 막힌’, ‘말을 못 하는’ 등으로 바꿔 말해야 한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띄어쓰기: 의존명사 1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5월 17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띄어쓰기: 의존명사 1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2020 바른말 쉬운말 고운말 만화 표어 공모전 (~09.20)

 
<2020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 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접수기간: 2020년 7월 10일(금) ~ 9월 20일(일)


■ 수상자발표: 9월 28일(월),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 시상식: 10월 9일 한글날,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
*사회적 거리두기 등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 시 누리집에 알리고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 응모방법
* 누리집 응모창에서 접수하세요. (응모창 바로가기)


 만화
  1. 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
  2.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응모자 이름’ (만화공모전+홍길동)
    - 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 


■ 시상 내용


 만화
 으뜸(1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장학금 50만 원
 버금(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보람(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표어
 으뜸(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버금(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보람(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10만 원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87  (0) 2020.09.04
한글 아리아리 786  (0) 2020.08.28
한글 아리아리 784  (0) 2020.08.14
한글 아리아리 783  (0) 2020.08.07
한글 아리아리 782  (0) 2020.07.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