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784

by 한글문화연대 2020. 8. 1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84
2020년 8월 13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우리말 이야기] 어간재비 - 성기지 운영위원

실현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 공급 대책 가운데 층수 제한 완화가 끼여 있다. 35층까지로 규제해 오던 서울시 아파트 층수를 50층까지로 허용한다는 것이다. 한강을 따라 늘어설 50층짜리 주택들을 상상해 보았다. 그 큰 덩치에 또다시 가로막힐 팍팍한 서민들의 삶이 그려졌다. 서울을 높은 곳과 낮은 곳으로 나누게 될 고층 아파트들! 그 어간재비는 또 얼마만 한 그늘을 만들어낼 것인가!

어떤 공간을 나누기 위해 칸막이로 놓아둔 물건을 ‘어간재비’라고 한다. 집안 거실을 높은 책장으로 구분해 놓으면 그 책장이 어간재비이고, 사무실 책상들 사이를 칸막이로 막아 놓으면 그 칸막이가 어간재비이다. 때로는 특정 이념이나 종교가 사회 구성원을 나누는 어간재비가 될 수도 있고, 도시의 마천루가 시민의 등급(?)을 나누는 어간재비 구실을 할 수도 있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말 다듬기] 키비주얼 → 핵심장면

키 비주얼 → 핵심 장면

‘키 비주얼’의 쉬운 말로 ‘핵심 장면’ 선정-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


‘키 비주얼’이라는 외국어를 다듬은 말로 ‘핵심 장면’ 이 뽑혔다. 7월 20일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에서 공공기관이나 언론이 쓰는 어려운 외국어인 ‘키 비주얼’을 다듬기로 정하고 논의를 거쳐 7월 30일부터 사흘간 투표한 결과다.

'키 비주얼’은 ‘키워드(Key word)’의 ‘키(Key)’와 광고나 영화의 장면을 의미하는 ‘비주얼(Visual)’의 합성어이다. 영화나 광고 등에서 내용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가장 핵심적인 장면을 칭할 때 쓴다...>
더 보기

지적어

다듬은 말

키 비주얼

핵심 장면

용례

◎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키비주얼에 대한 고민
→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장면에 대한 고민

◎ 애니메이션 「SD건담 월드 삼국창걸전」 키 비쥬얼 공개!
→ 애니메이션 「SD건담 월드 삼국창걸전」 핵심 장면 공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무국 소식/마침] 우리말을 지키는 외국어 수사대를 찾습니다! - 시상식

2020년 8월 6일(목) 한글문화연대 활짝에서 <우리말을 지키는 외국어 수사대를 찾습니다!>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우리말을 지키는 외국어 수사대를 찾습니다!>는 6월 10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된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행사입니다. 행사 기간에 외국어를 우리말로 바꿔쓰고 싶다는 신청글이 무려 3426건이나 올라왔습니다.
시상식에는 으뜸 수사관 1명, 버금 수사관 2명, 보람 수사관 3명 총 6분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또한 한글문화연대 7기 대학생기자단 곽태훈 기자가 취재차 시상식에 참석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에는 참석해주신 수사관 님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공공기관이 이렇게 외국어를 많이 쓰고 있는줄 몰랐다', '(불필요한 외국어 사용 사례를) 한 기관에서만 찾았는데도 손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였다', '가벼운 마음으로 행사에 참여했는데 실제로 내가 신청한 외국어가 공공기관 누리집에 바뀌는 것을 보며 매우 뿌듯했다' 등 수사관님들의 솔직한 소감을 들어볼 수 있는 뜻깊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우리말과 시의 합작, 여백의 미 - 김성아 기자
부제: 지용신인문학상으로 살펴본 우리 시의 특징

여백의 미는 동양예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흔히 ‘여백의 미’ 하면 회화를 떠올리지만, 글로도 여백의 미를 구현할 수 있다. ‘시’에서 여백은 시인과 독자의 은밀한 소통을 돕는다. 시인은 진공포장을 하듯 펼쳐진 생각을 한 행으로 압축시킨다. 농축된 문장만 던져주고, 나머지는 침묵한다. 독자는 압축된 생각을 다시 머릿속에서 펼쳐낸다. 여백은 이러한 감상이 원활해지도록 생각의 쉼표가 되어준다.

시 공모전의 평가 기준으로 ‘여백의 미를 얼마나 잘 구현하였는가’가 빠지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다. 침묵과 여백이 불러일으키는 상상력이 시의 본질이다. 지금부터 대표적인 시 공모전인 지용신인문학상을 통해 시에서 여백의 미가 구현되는 방식을 알아보자. 더불어 여백의 미에 기여하는 한글의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지용신인문학상
지용신인문학상은 향수의 시인 정지용(1902~1950)을 기리고 역량 있는 시인을 발굴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매년 3월 동양일보에서 개최된다. 많은 작가가 지용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전국 각지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대표적으로는 ‘어머니의 마을에는 눈이 내린다’의 저자 김혜강 시인, ‘바람이 불면 바람이 부는 나무가 되지요'의 저자 문태준 시인이 있다. 2020년도 26회 문학상은 이선 씨의 ‘아파트 인드라망’, 25회는 김혜강 씨의 ‘알츠하이머’가 받았다.
..>더 보기


새로운 표준어, 규범과 실제의 사이
- 이희승 기자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신조어 또한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신조어란 단순히 인터넷 공간에서 번지는 유행어만 뜻하지는 않는다. 편하게 발음하기 위해 단어의 자음이나 모음을 바꿔 말하거나, 글이나 말의 느낌을 좀 더 살리려고 새로운 어휘를 만들어내는 등 사전에 없는 말이지만 사람들이 꽤 오랫동안 자주 써온 말들도 포함된다.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인데, 과연 교양있는 사람들이란 누구인지 그리고 얼마나 두루 써야 표준어로 인정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쓰고 싶지만 쓸 수 없는 말
일상 대화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글을 쓸 때는 맞춤법뿐만 아니라 단어의 쓰임이 적절한지 사전을 찾아보며 점검하게 된다. 이때 쓰고 싶은 단어가 비표준어라면 다른 말을 찾아 바꿔 적을 수밖에 없다. 하나 예를 들자면, ‘열정 페이’는 2014년 즈음 유행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언론에서 꾸준히 등장하는 말이다. 그러나 열정 페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없다. 외국어를 포함하므로 ‘열정 보수’, ‘열정 임금’으로 순화하여 쓰려고 해도 국립국어원 ‘다듬은 말’ 누리집에서 찾을 수 없으며 이미 ‘열정 페이’가 오래 쓰여 독자가 열정 보수나 열정 임금을 바로 이해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띄어쓰기: 조사 2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5월 16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띄어쓰기: 조사 2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그림글자] 달팽이 - 김대혁 회원

   

달팽이(36 X 26cm)는 2007년 6월에 제작하여 2017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달팽이는 밤이나 비 오는 낮에 활동하며 풀이나 나뭇잎을 먹습니다. 등에는 나선형의 껍데기가 있으며, 머리에는 2쌍의 더듬이가 있는데 큰 더듬이의 끝에는 눈이 있습니다.

등에 집을 지고 다니는 달팽이를 그림글자로 표현하면서 길쭉한 더듬이에 달린 눈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아 스케치를 많이 하였던 것으로 기억되는 작품입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19기 모집

 우리말가꿈이는 미래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지키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를 보전하며,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언어문화 환경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 지원하기 https://forms.gle/iuuV5FLss62YWWa38

■ 모집대상
우리말과 한글을 사랑하고, 말과 글의 쓰임에 관심 많은 대학(원)생!
우리의 말과 한글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분!

■ 지원 자격
- 서울에서 활동 가능한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대학(원)생
- 월 2~3회 모임에 참석할 수 있는 분
전체활동은 주말 또는 공휴일에 진행되며 활동 기간 중 4회 있습니다.
모둠 활동은 각 모둠끼리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 모집 일정
서류평가 ▷ 면접 평가 ▷ 최종 합격자 발표
- 서류 접수 : 7월 24일(금) ~ 8월 19일(수)
- 면접 평가 : 8월 23일(일) ~ 8월 24(월)
- 합격 발표 : 8월 26일(수)
- 오름마당: 8월 29일(토)

■ 활동 기간
8월 29일 (토) ~ 12월 19일 (토)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2020 바른말 쉬운말 고운말 만화 표어 공모전 (~09.20)

 
<2020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 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접수기간: 2020년 7월 10일(금) ~ 9월 20일(일)


■ 수상자발표: 9월 28일(월),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 시상식: 10월 9일 한글날,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
*사회적 거리두기 등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 시 누리집에 알리고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 응모방법
* 누리집 응모창에서 접수하세요. (응모창 바로가기)


 만화
  1. 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
  2.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응모자 이름’ (만화공모전+홍길동)
    - 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 


■ 시상 내용


 만화
 으뜸(1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장학금 50만 원
 버금(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보람(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표어
 으뜸(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버금(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보람(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10만 원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86  (0) 2020.08.28
한글 아리아리 785  (0) 2020.08.21
한글 아리아리 783  (0) 2020.08.07
한글 아리아리 782  (0) 2020.07.31
한글 아리아리 781  (0) 2020.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