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화연대 소개

한글문화연대 소개

by 한글문화연대 2013. 6. 28.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2000년부터 우리말글을 아름답게 가꾸고 우리 말글살이의 잘못된 점을 바꾸어, 세계화의 거센 물결에서 잃어가는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독창적인 한글문화를 일구고자 활동하는 시민단체입니다.

 

주소: (04157)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37길 46, 정우빌딩 3층 303호(도화동)

전화: 02-780-5084                전송: 02-6082-8855

누리집: www.urimal.org          전자우편: urimal@urimal.org

 

 

■ 시민 운동

 

- 한글날 공휴일 지정 운동을 펼쳐 20년 만에 한글날을 공휴일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 ‘스크린도어’를 ‘안전문’으로, ‘쿨비즈’를 ‘시원차림’으로 바꾸는 등 우리말이 아닌 외국어로 만들어진 공공언어를 누구나 알기 쉽게 쉬운 우리말로 바꿔 쓰자는 “쉬운 말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모든 공문서는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는 국어기본법을 지키게끔 공공기관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 학술 운동

 

한글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한글문화 토론회‘를 하고 우리말글에 대해 쉽게 배우는 ”알음알음 강좌“를 열고 있습니다.

 

 

 

 

 

■ 문화 활동

 

- “한글옷이 날개” 맵시자랑(패션쇼)을 열어 한글의 아름다움과 멋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 공모전”을 열어 우리말글을 지켜갈 청소년에게 스스로 말 습관을 돌아보게 하고 우리말글을 아끼는 마음을 북돋우고 있습니다.
- 해마다 올해의 “우리말 사랑꾼/해침꾼”을 발표해 우리말글을 해친 이에게는 경각심을 일깨우고 우리말을 잘 가꾼 이에게는 격려를 하고 있습니다.
- “한글문화기행”을 열어 시민과 청소년에게 여행을 통해 세종의 위대함, 한글 창제의 참뜻을 깨우치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 우리말글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의 활동 지원

 

우리말글을 아끼고 지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 대학생 동아리 “우리말 가꿈이”를 후원하고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말글 단체에 대한 지원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