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대학생기자단

봄바람 맞으며 한글가온길에서 한글 여행 떠나자!-조은솔 대학생기자단2기

by 한글문화연대 2015. 4. 24.

봄바람 맞으며 한글가온길에서 한글 여행 떠나자!

 

조은솔(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beauty9146@naver.com)

 

매서운 겨울바람이 잦아들고 따사로운 봄 햇살이 만연한 지난 21일, 새로운 시작을 맞은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2기 10명이 첫 취재를 위해 서울 광화문 일대의 한글가온길을 찾았다.

한글가온길 소개 표지판한글가온길 소개 표지판

한글가온길 소개 표지판한글가온길 소개 표지판

최근 몇 년 간 한류라는 문화적 흐름을 타고 전 세계적에 수출된 한국의 여러 가지 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폭발적 관심이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인 한국어와 그 글자인 한글로 이어졌다. 서울시는 이러한 현상을 적극 반영하여 지난 2011년 발표한 한글 마루지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서울 중심에 한글가온길을 지정하고 한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관광사업을 마련키로 하였다. 한글창제 570주년이던 지난 2013년, 한글날이 공휴일로 다시 지정되는 것과 함께 서울 중심에 한글가온길이 성공적으로 조성되어 시민들이 우리글인 한글의 과거‧현재‧미래를 살펴보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세종대왕 동상이 있는 새문안로 3길에서 세종대로 23길까지 광화문 일대를 포함하고 있는 한글가온길은 한글중심길이라는 뜻을 지닌 순 우리말 이름으로 ‘중심, 가운데’를 뜻하는 단어인 ‘가온’을 사용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광화문 일대에 한글이 창제된 경복궁을 비롯한 주시경 집터, 세종대왕 동상, 한글학회 등과 같은 한글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담고 있는 상징적인 장소들이 많이 있다는 점이 고려되었다. 서울시는 기존 관광자원들을 새롭게 단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글가온길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수집‧발굴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이곳을 찾는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특히나 가온길 곳곳에는 한글 숨바꼭질이나 도장 찍기 등 한글과 관련한 여러 가지 활동이 있어 시민들이 더욱 능동적으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한글 10마당, 한글가온길을 열다


한글가온길의 시작지점인 구세군회관 벽면에는 가온길의 조성 취지와 600년간 한글과 연관된 극적인 역사적 순간의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표현한 조형물이 있다. 각 그림들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들을 감상한 뒤, 지금은 사라진 훈민정음의 네 글자(ㆍ아래아, ㅿ반시옷, ㆁ옛이응, ㆆ된이응)를 배울 수 있다.

한글의 역사적 순간들에 관한 이야기판한글의 역사적 순간들에 관한 이야기판훈민정음의 자모음 28자 안내 조형물훈민정음의 자모음 28자 안내 조형물

 

한글숨바꼭질, 숨어있는 한글작품 찾기


가온길 곳곳에는 한글의 조형적 재미, 담긴 뜻, 원리 등을 표현한 한글조형작품들이 숨겨져 있다. 웃음이 가득한 입을 웃음소리와 연관된 자음‘ㅎ’으로 표현한 조형물, 평면적인 한글을 입체적으로 재구성 한 조형물,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이 적힌 동판 등 생각지도 못한 장소에 숨어있는 작품을 찾다보면 어느새 가온길 끝을 맞닥뜨리게 된다.

숨겨진 문장을 찾아라!숨겨진 문장을 찾아라!의자를 앞에 둔 글자 ‘쉼’ 조형예술의자를 앞에 둔 글자 ‘쉼’ 조형예술

 

11,172개의 한글, 11,172개의 사연

 

세종대왕 동상이 우뚝 선 광화문 광장과 세종문화회관 사이의 세종로 공원에는 한글의 자모를 조합해 만들 수 있는 11,172개의 글자를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연과 연결한 설치작품을 만날 수 있다. 각각의 자음 의자 주변으로 펼쳐진 글자마다 담긴 사연은 스마트폰의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종로 공원의 자음 의자 모습세종로 공원의 자음 의자 모습‘쌍기억’을 담은 모든 글자를 가진 의자‘쌍기억’을 담은 모든 글자를 가진 의자

서울시는 또한 ‘한글가온길 스토리텔링 투어’라는 이름의 도보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시민들은 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진 이야기꾼 즉, 문화관광해설사와 한글가온길을 함께 둘러보며 주요 지점들에 담겨있는 한글 이야기들을 듣고, 가온길 곳곳에 숨어있는 한글조형작품을 찾는 한글 숨바꼭질 놀이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인터넷(www.visitseoul.net) 과 모바일 웹(dobo.visitseoul.net)에서 사전예약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