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505

by 한글문화연대 2015. 1. 22.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05
2015년 1월 2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영수증 안내
   ◆ [알림] 한글문화토론회-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02/12)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뜻을 모아주세요.(서명운동)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한글문화연대가 이 운동을 하는 이유는?

   ◆ [우리말 이야기] 싣고 갈까, 타고 갈까-성기지 학술위원

   ◆ [우리말 사랑] 경상북도, 국어 바르게 스기 조례안 입법예고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 영수증 안내

2014년에도 우리말글을 지키고 가꾸는 데에 마음을 모아주시는 모람분들이 있기에 한글문화연대가 힘차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2015년에도 우리말글을 아끼는 마음 계속 이어나가주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 한글문화연대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란 국세청이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증명자료(금융기관 거래내역, 학비/병원비 납입내역, 각종 기부금 내역 등)를 모아 연말정산간소화 누리집(http://www.yesone.go.kr/)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이 누리집에서 2014년 기부 내역을 조회/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자료를 인쇄 또는 문서로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2015년 1월 15일부터 조회/확인 가능 예정)
- 혹시 연말정산간소화 누리집 사용이 어렵거나 조회가 안되는 분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휴대전화번호를 적어 urimal@urimal.org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우편으로 기부금영수증 원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보내드리는 문서를 인쇄하셔서 필요한 곳에 제출하시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알림] 한글문화토론회-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

쉬운 공공언어를 쓰자는 기운이 크게 이는 요즘, 특히 공직 수행에 필요한 국어소통능력이 어떠해야 할지, 그리고 자주 쓰는 외국어와 약어를 어찌 처리할지 살피고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를 주제로 2015년 2월 12일(목)에 여는 한글문화토론회에 꼭 오셔서 자리를 빛내 주십시오.

○ 주제: 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
○ 때: 2015.02.12.(목) 15:00~17:30
○ 곳: 세종문화회관 예인홀   
○ 주최: (사)한글문화연대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
○ 토론 내용
1) 공무원에게 필요한 국어능력과 공무원임용 국어시험 개선 방안
2) 민간자격 국어능력시험 평가 제도와 출제 경향 분석
3) 자주 쓰는 영어 낱말과 로마자 약자의 소통성 검토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운동] 누리집에서 반대서명을 해주세요.

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겠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초등 교과서에 병기된 한자는 학생들이 교과서를 읽
을 때 걸림돌일 뿐입니다. 또한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늘리고 유치원 때부터 한자 조기교육과 한자 사교육을 부추길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한자는 중학교 정규교과인 한문 수업에서 배워도 충분하며, 초등학교에서 한자를 가르친다 해도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여 우리의 문자생활을 어지럽힐 까닭이 없습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한글문화를 망가뜨릴 이 위험한 정책을 당장 거두십시오.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에 뜻을 함께하시는 분은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www.urimal.org/461) 누리집에서 서명운동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운동] 한글문화연대가 이 운동을 하는 이유는?

지난 1월 20일(화)에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가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팩트티브이에서 진행하는 나비프로젝트에 나가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한글문화연대가 왜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를 반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이 봐주시고 널리 퍼뜨려주세요.(팩트티브이-곽노현의 나비프로젝트 훨훨날아봐 '꽉찬 인터뷰'/2015.01.20.화.저녁8시)

* 옆에 있는 사진을 누르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우리말 이야기] 싣고 갈까, 타고 갈까-성기지 학술위원

가끔 신문을 보면, “승객 몇 명을 실은 여객기”라든가 “승객 몇 명을 싣고 가던 버스가 추락했다.”와 같은 기사를 볼 수 있다. 익숙하지만 바람직한 표현은 아니다. 이 기사에 쓰인 ‘싣다’는 자동차나 배, 비행기 따위에 어떤 물건을 올려놓는다는 뜻을 지닌 낱말이다. 따라서 관광객이 비행기나 유람선에 타고 승객이 버스를 타는 경우에는 ‘싣다’라는 표현이 알맞지 않다. 사람을 화물처럼 취급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싣다’의 넓은 뜻으로 “사람이 어떤 곳을 가기 위하여 차, 배, 비행기 따위의 탈것에 오르다.”도 포함시켜 놓았지만, 이는 “버스에 지친 몸을 싣고 집으로 향했다.”, “그들은 한밤중에 강제로 트럭에 실려 갔다.” 들과 같은 제한된 경우를 염두에 둔 풀이일 뿐이다. 자기의 의지대로 탈것에 오르는 일과는 거리가 있다.

사람이 비행기나 배, 버스 또는 짐승의 등에 자기 의지로 오를 때에는 ‘타다’라는 표현을 쓴다. “비행기를 타다, 자동차를 타다, 말을 타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사람을 무엇에 타게 하는 행위를 나타낼 때에는 ‘타다’의 시킴꼴인 ‘태우다’란 표현을 쓰는 것이 알맞다. 그렇기 때문에 “승객 몇 명을 실은”이란 표현은 “승객 몇 명을 태운”이라 고쳐야 하고, “승객 몇 명을 싣고 가던 버스”가 아니라 “승객 몇 명을 태우고 가던 버스”여야 한다.

  ◆ [우리말 사랑] 경상북도, 국어 바르게 쓰기 조례안 입법예고

경상북도의회가 경북도 산하단체 이름, 공문서와 사업 이름에 외래어나 외국어 남용을 막기 위해 '경상북도 국어 바르게 쓰기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습니다.(한혜련 도의원-영천-이 대표발의)
우리말글을 바르게 쓰고 누구나 알기 쉬운 말을 쓰는 경상북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자치법규명: 경상북도 국어 바르게 쓰기 조례안

2. 제정이유: 우리 고유 문화유산인 한글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고, 올바른 국어와 한글사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한글사랑 정신을 되새기며 고유 문자인 한글과 국어의 발전 및 보존에 이바지하기 위함.

3. 주요내용
- 국어능력 향상과 국어와 한글의 올바른 사용 촉진을 위한 도지사의 책무를 정하고(안 제3조),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해 국어 발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함(안 제4조)
- 공공기관의 공문서 등은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토록 하고(안 제5조), 공공기관의 명칭, 정책 또는 사업의 명칭 등을 정할 때도 제6조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고, 외래어 등으로 된 기존 공공기관의 명칭, 정책 등은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함(안 제6조)
- 옥외광고물에 표시하는 문자는 원칙적으로 한글맞춤법 등에 맞추어 한글로 표시하도록 함(안 제7조)
- 도지사는 도의 역사성과 문화성을 상징하는 경상북도 토박이말을 보전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도록 함(안 제11조)
- 국어의 발전과 보급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법인·단체 등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도민 또는 공공기관 직원 등에 대한 교육, 포상을 할 수 있도록 함(안 제12조부터 14조까지)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안녕! 우리말"^-^
대한민국 구성원이 쉬운 말을 사용하며 원활하게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품격있는 언어문화를 꽃피우기 위하여 많은 단체가 뜻을 모아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을 만들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는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의 사무국을 맡아 언어문화개선 운동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누리망을 통해 언어문화개선 운동을 많은 사람에게 퍼뜨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세요. 고맙습니다.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누리집
http://www.urimal.kr/ 에서 안녕! 우리말 운동에 참여해주세요.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를 눌러주세요.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507  (0) 2015.02.06
한글 아리아리 506  (0) 2015.01.30
한글 아리아이 504  (0) 2015.01.16
한글 아리아리 503  (0) 2015.01.09
한글 아리아리 502  (0) 2015.0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