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우리말가꿈이

[16기] 우리말가꿈이 16기 14개 모둠 소개

by 한글문화연대 2019. 3. 19.

모꼬지에서 했던 다양한 활동 중 모둠 이름 짓기 시간에 지은 이름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4모둠의 빛나는 생각으로 빚은 개성 넘치는 이름들 소개해 드립니다.

 

1모둠- 하누림
진실한 우리터전(울타리)을 뜻하는 '한울'과 으뜸이라는 뜻의 고대 한국어 '임'을 합쳐 발음대로 하여 우리말을 으뜸으로 지키자는 뜻으로 지었습니다.
우리말가꿈이에서 으뜸으로 우리말을 가꾸자는 의미로 지었습니다.

 

2모둠- 시나브로
우리말가꿈이로서 우리말을 가꾸는 데에 조금씩 조금씩 기여하기 위해 시나브로로 모둠이름을 지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3모둠- 얄라차
'얄라차'는 놀랄때 내는 소리를 말합니다.
지금은 외계어 신조어에 놀라는 얄라차가 많았다면 저희가 가꿈이 활동으로 예쁜우리말을 널리 알림으로써, 여기저기서 얄라차 얄라차 소리가 터져나올수있도록 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4모둠- 안다미로
안다미로는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이' 라는 뜻입니다.
저희 모둠원 모두 한글과 우리말을 사랑하는 마음이 넘치고, 그 마음을 담아 한글과 우리말을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는 의미로 모둠 이름을 지었습니다.
앞으로 저희 안다미로의 멋진 활동 지켜봐주세요.


5모둠- 길동무
우리말가꿈이 16기 약 100명 중 인연처럼 한 조가 된 7명이 우리말을 아끼고 전하는 같은 길을 가게된 점이 뜻 깊다고 생각하여 '길을 같이 가는 벗'이라는 뜻의 길동무라 지었습니다.


6모둠- 매직
저희는 '매양 직접 나서다'라는 의미와 처음 우리말 가꿈이에 들어올 때의 마음을 계속해서 간직하며 매순간 함께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언제나 적극적으로 나서는 매직 모둠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7모둠- 가갸오록
현재 대표적인 소통망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둠명으로 우리말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우리말을 더 아름답게 가꿀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은 7모둠의 의지를 담았습니다.

세종대왕의 자주, 애민, 정신을 바탕으로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처럼 모든 국민들이 우리말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가갸오록'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모둠- 파라한빛
파라한빛은 '파란+한빛'이 합쳐진 말인데요.
'세상을 이끄는 환한 빛'이라는 뜻인 한빛으로 파란을 일으키겠다는 저희의 포부를 담아 지은 이름입니다.
더하여, 우리말 가꿈이 16기의 단체복이 파란 빛이라는 중의적인 의미 또한 담고 있습니다.
파란을 일으킬 8모둠의 활약 기대해주세요.


9모둠- 푸르미랑
5월 15일은 세종 나신 날로, 푸른달 열닷새라고 합니다.
이 날을 기리며 '푸른'이라는 말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또, 푸른 심상의 봄에 푸른 옷을 입고 우리말 가꿈이 활동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푸르미랑'이라고 지었습니다.


10모둠- 또바기
뚜벅뚜벅 걸어가고 또박또박 말하는 변함없는 또바기가 되고 싶어 또바기로 지었습니다.

 

11모둠- 나랏말싸미
훈민정음해례본 처음에 나오는 말인 '나랏말싸미'는 '우리나라 말이'라는 뜻입니다.
세종대왕께서 백성들을 생각해서 만든 아름다운 한글과 우리말의 정신을 이어가고 지키겠다는 의미로 모둠 이름을 나랏말싸미로 지었습니다.
나랏말싸미가 앞장서서 아름다운 한글과 우리말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12모둠- 한날
'한글아 날아줘'의 준말이기도 하고, 모둠원 서로가 한날 한 시에 만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13모둠- 팔색조
저희 모둠은 누리소통망 홍보 모둠입니다.
다양한 매력을 가진 사람을 흔히 팔색조같다고 하듯이 저희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말가꿈이 활동과 더불어 우리말을 소개하려고합니다.
그리고 저희 모둠원이 네 명인데 한 명이 두 명 몫을 한다고 해서 이중적인 의미로 지었습니다.

 

14모둠- 찍고 뜯고 우리말 알리고
저희는 우리말 가꿈이의 유일한 영상제작 모둠이라서 찍고 뜯어(편집해서) 만든 영상으로 우리말을 알리겠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을 지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