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사무국, 운영위원 소식

[책소개] "나는 이렇게 불리는 것이 불편합니다" - 이건범 대표 외

by 한글문화연대 2018. 11. 15.

나는 이렇게 불리는 것이 불편합니다
인정과 서열의 리트머스,

이상한 나라의 호칭 이야기

저자: 이건범 외

작가이자 한글문화연대 대표.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 공문서와 교과서의 한글전용 지키기 등 국어시민운동에 앞장섰다. 요즘엔 안전용어와 법률용어 등 공공언어 쉽게 쓰기에 힘을 쏟고 있다.

 

이건범 김희수 백운희 권수현 이정복 강성곤 김형배 박창식 지음


호칭은 개인들 간의 문제가 아니라 함께 풀어가야 할 사회적 과제다!

 

사회 구성원 모두가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만 무심히 지나쳐왔던 미완의 숙제가 있다. 바로 ‘호칭’ 이다. 이제는 호칭에 관해 실체를 드러내고 공론화할 시점에 와 있다. 『나는 이렇게 불리는 것이 불편합니다』는 2018년 현재 한국 사회의 호칭 기상도를 점검하고 개선의 방향을 모색하며, 이 문제에 작은 돌멩이 하나를 던지는 책으로, 가정, 직장, 사교모임, 공공시설이나 가게, 온라인 공간 등 우리가 호칭 문제에 부딪칠 수 있는 영역 전반에 걸쳐 실태를 들여다보고 대안을 찾아본다.

 

한글문화연대 대표, 국문학자, 방송 아나운서, 국립국어원 연구관 등 우리말글 전문가 8인은 신분과 지위, 성별 차이를 이겨내는 보편적 시민적 공공 호칭을 찾아내는 데 머리를 모아야한다는 화두를 던진다.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는 호칭의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 우리 사회에서 호칭이 인정의 출발점이자 서열의 계급장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규정하고, 김하수 전 연세대 국문과 교수는 한국어 호칭이 복잡하고 모호하여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문제는 한국사회가 법적 제도적 민주화를 달성한 것과 별개로 시민사회가 아직 성숙하지 않은 현실과 관계있다고 분석한다.

 

‘정치하는엄마들’ 백운희 활동가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권수현 부대표는 호칭에 깃든 성별성과 성차별성을 들여다보고, 강성곤 KBS 아나운서실 방송위원은 최근 우리 방송에서 호칭 인플레이션, 존칭 과잉의 문제점이 심각함을 지적한다. 이정복 대구대학교 국문과 교수는 사회적 소통망(SNS)의 호칭을 집중 분석하며 그 안에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찾는다. 저자들은 호칭 문제에 관해 일종의 특권 아닌 특권을 무의식적으로 누리던 사람들 중 일부라도 이 주제를 회피하지 않을 때 우리는 좀 더 평등하고 자유로운 호칭어 사용에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함께 대안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목차

인정의 출발점, 서열의 계급장_한국 사회 호칭 기상도

한국어의 불편한 진실_왜 호칭이 문제인가

도련님, 아가씨! 나는 당신의 아랫사람이 아닙니다_호칭에 깃든 성별성과 성차별성

두루 높임 호칭어를 두루 써요_사회적 소통망(SNS)의 호칭 문화

생략의 재미, 맥락의 발견_방송에서의 호칭 문제

뭐라고 부를지 몰라 불편하신가요?_호칭어 사용 실태 조사 결과

 

 

책 사러가기

- 교보문고

- 예스24

- 인터파크 도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