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알림]‘초등교과서 한자 표기·적정 한자 수 제시 반대’ 기자회견

by 한글문화연대 2016. 12. 1.

‘초등교과서 한자 표기·적정 한자 수 제시 반대’ 기자회견 
 
때: 2016.11.30(수) 오전 10시 30분
곳: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로즈홀 앞
차례:

- 상임대표 인사말
- 각 단체 대표 발언
- 기자회견문 읽기


<기자회견문>

“한글전용 문자정책 파괴하는 교육부를 해체하라”

 

이게 나라냐! 1970년부터 지금까지 47년 동안 초등교과서는 한글전용교과서였다.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한자급수시험을 후원해온 한자단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교육부가 초등교과서에 한자 표기와 적정 한자 수 제시를 강행하고 있다.

한자단체의 요구에 굴복하여 교육부는 2014년 9월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시안)에서 “초등학교에 적정한 한자 수를 제시하고 교과서에 한자병기의 확대를 검토한다.”라는 문구를 슬쩍 끼워 넣어 한글전용교과서를 폐기하려고 앞장섰다.
이 문구가 한글전용교과서의 근간을 파괴하기에, 국어·교육·시민단체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투쟁’을 전개하여 강력히 교육부를 비판하였다.
작년 9월에 교육부는 한글·국어·교육단체의 강력한 저항에 굴복하여, 최종 확정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위의 문구를 삭제하였다. 초등교과서 본문에 한자를 병기할 수 없게 되었고, 적정 한자 수도 제시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 2016년에 들어와 다시 교육부는 꼼수를 부리기 시작했다. 교육부 교과서정책과는 적정 한자 수를 제시하고 한자 표기를 관철하고자 하는 정책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으로 국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짓이다.
지금 교과서에서도 어려운 말이나 설명이 필요한 낱말은 초등교과서 날개(옆단)에 한글로 표기하여 설명하고 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

정책 연구를 공모하면서, 교육부는 “초등 5·6학년 수준에 적합한 200~300자 내의 한자 선정”과 “교과서 밑단 또는 옆단 등에 효과적인 한자어 풀이 방안 연구”할 것을 제시하여, 한자 표기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번 정책 연구진이 하는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표기 방안 연구]는 박근혜 정권과 교육부의 입장에 복종하고 있기에 이것은 대표적인 학문팔이 짓거리다. 연구진 학자들도 반성하라.
이러한 정책 연구와 추진은 한글전용의 문자정책을 파괴하는 짓이다. 교육부가 국어기본법과 초·중등교육법과 2004년·2016년 헌재 판결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

2004년 헌재 판결문에서도 우리글을 한글로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관한 기본적 헌법사항이라고 밝혔다. 2016년 헌재 판결문에서도 대한민국의 문자정책은 한글전용정책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동시에 헌재는 한자파가 제출한 국어기본법 위헌 소송을 모두 각하하고, 모두 기각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인 ‘한글’을 수호한 너무도 당연한 판결이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한다.

 

우리의 요구


하나. 교육부는 초등교과서 한자 표기와 수백 자 한자 제시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하나. 대한민국의 정체성인 한글교과서를 파괴하는 교육부를 해체하라.
하나. 헌정을 유린한 박근혜 정권, 한글전용의 문자정책을 파괴하고 있는 교육부의 관료들은 지금 당장 물러나라.
하나. 하는 일마다 못된 짓만 하는 교육부, 교육부는 아무것도 하지 마라.


  2016년 11월 30일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국민운동본부


참여단체(54개): 교육을바꾸는새힘, 교육희망네트워크, 국어문화운동본부, 국어문화운동실천협의회, 남북경제협력포럼, 또물또세종식통합국어교육, 마주이야기교육모임, 마주이야기교육연구소, 맑은샘교육연구회, 민족문제연구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세종대왕나신곳성역화국민위원회, 세종마을가꾸기모임, 어린이문학회, 어린이문화연구회, 외솔회, 우리말로학문하기모임, 우리말바로쓰기모임,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국어교사모임, 전국국어운동대학생동문회,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정음문화연구원, 조선어학회선열유족회, 짚신문학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토박이말바라기,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한국땅이름학회,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한국어정보학회, 한글문화단체모두모임, 한글문화연구회, 한글문화연대, 한글문화원, 한글빛내기모임, 한글사랑방모임, 한글사랑운동본부, 한글사용성평가위원회, 한글서체연구회, 한글세계화추진본부, 한글이름펴기모임, 한글철학연구소, 한글학회, 한류문화산업포럼, 한말글문화협회, 한말글이름을사랑하는사람들,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훈민정음연구소.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림] 10월 9일 한글날 기념 행사 안내 '한글 사랑해'  (0) 2016.1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