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8/123

언어 장애인을 향한 언어폭력 - 곽태훈 기자 언어 장애인을 향한 언어폭력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7기 곽태훈 기자globalist0101@naver.com 언어 장애인에게 폭력적인 속담“너 왜 아무 말도 안하고 꿀 먹은 벙어리가 됐어?” 위 문장을 보고 아무렇지 않거나 거부감 없이 사용하고 있다면 언어습관을 되돌아봐야 한다. 속에 있는 생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 ‘꿀 먹은 벙어리’는 예로부터 전해오던 속담이지만 계속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벙어리’가 언어 장애인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기 때문이다. 두산동아에서 발간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언어폭력을 ‘말로써 온갖 음담패설을 늘어놓거나 욕설, 협박 따위를 하는 것’, 그리고 ‘상대방의 인격을 무시하거나 자아 개념을 손상시키는 모욕적인 말’이라고 정.. 2020. 8. 12.
어간재비 [아, 그 말이 그렇구나-347] 성기지 운영위원 실현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 공급 대책 가운데 층수 제한 완화가 끼여 있다. 35층까지로 규제해 오던 서울시 아파트 층수를 50층까지로 허용한다는 것이다. 한강을 따라 늘어설 50층짜리 주택들을 상상해 보았다. 그 큰 덩치에 또다시 가로막힐 팍팍한 서민들의 삶이 그려졌다. 서울을 높은 곳과 낮은 곳으로 나누게 될 고층 아파트들! 그 어간재비는 또 얼마만 한 그늘을 만들어낼 것인가! 어떤 공간을 나누기 위해 칸막이로 놓아둔 물건을 ‘어간재비’라고 한다. 집안 거실을 높은 책장으로 구분해 놓으면 그 책장이 어간재비이고, 사무실 책상들 사이를 칸막이로 막아 놓으면 그 칸막이가 어간재비이다. 때로는 특정 이념이나 종교가 사회 구성원을 나.. 2020. 8. 12.
[알림]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 오름마당 온라인 참석 안내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 오름마당 온라인 참석 안내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오름마당에 참석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오름마당을 실시간 방송으로 송출합니다. 온라인 참석 방법 1. 한글문화연대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urimal2000)에 들어가 '우리말가꿈이푸른 1기 오름마당' 실시간 방송 시청하기.2. 출석 확인 댓글 달기.3. 시청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 찍어 제출하기. (화면을 캡처하지 말고 자기 모습이 나오게 인증 사진을 찍어주세요.)4. 한글문화연대 대표 특강을 듣고 소감문 작성하여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기. *분량은 1장입니다. *소감문 양식 내려받기 ☞ 인증 사진과 소감문 제출하는 곳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 (urimal@urimal.org) 제출 기한 8월 23일.. 2020. 8. 12.